*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전달해야함

- 학습성: 초보자, 숙련자 모두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

-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숭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함

 

* UI 설계 도구:

- 와이어 프레임: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 목업(Mockup):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프로토타입: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텍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페이퍼 프로토타입 / 디지털 프로토타입

- 유스케이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한 것

 

* UI 요구사항 확인:

- 목표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 요구사항 요소:

- 데이터요구

- 기능 요구

- 제품/서비스의 품질

- 제약 사항

 

* 품질 요구사항

- ISO/IEC 9126: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 ISO/IEC 25010: ISO/IEC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 ISO/IEC 12119: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 ISO/IEC 14598: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

 

*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 기능성 Functiona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
  • 하위특성: 적절성/적합성, 정밀성/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 신뢰성 Reliability

  •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 효율성 Efficien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 유지 보수성 Maintainability

  •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 이식성 Por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 UI설계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한다.

 

* UI 설계서 작성 순서:

- UI 설계서 표지 작성

-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

-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시스템 구조 작성

- 사이트 맵 작성

-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 화면 설계

 

* UI 흐름 설계

- 기능 작성

- 입력 요소 확인

- 유스케이스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 UI 상세 설계

- 요구사항 확인

- UI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 UI 구조 설계

- 메뉴 구조 설계

- 화면 설계

 

* UI 시나리오 문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

 

*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Complete: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히 기술

- 일관성 Consistent: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함

- 이해성 Understandable: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가독성 Readable: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함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시나리오의 수정, 개선이 쉬워야함

- 추적 용이성 Traceable: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 어째서 발생했는지 추적이 쉬워야함

 

*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최종 목표는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

 

*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UX의 특징:

- 주관성 Subjectivity

- 정황성 Contextuality

- 총체성 Holistic

 

* 감성공학: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맞게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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