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코스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2022>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971140&memberNo=34635212 

 

[모집마감] 뜨거운 여름, 전국 어디서나 시원하게! 파이썬 스터디 (7/14~8/25)

[BY 부스트코스] 태양이 작열하는 2022년의 뜨거운 여름!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새로...

m.post.naver.com

 

파이썬을 공부하자!

 

파이썬은 대체 왜 이렇게 흥하는것일까?

 

파이썬의 장점으로 빠지지 않은 요소는 바로 '배우기 쉽다' 였다.

나는 언어 공부를 C언어 - C# - JAVA  - kotlin 순서로 공부해와서 쉬운 언어라는 말을 믿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파이썬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치솟았고... 

파이썬을 통해 백엔드를 구현, 관리하는 회사도 점점 증가하는 현재.

 

나는 드디어 파이썬을 공부하길 결심한다.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검색의 검색을 통해 알게된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부스트코스!!!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나는 주변에 개발자 지인들이 부족해서 네트워크가 약하다.. ㅠㅠ

그래서 혼자 맨땅에 헤딩하며 공부해야하는 상황이라 검색을 하다 알게되었다.

 

 

부스트코스란 네이버의 관할아래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네이버의 이름에 맞게 등록된 강의 퀄리티가 무료인 것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

 

 

게다가 코칭스터디는 부스터리더로 나눠 활동하게 되는 일종의 팀 스터디 활동이다. 각 팀별로 매주 팀 미션을 통해 팀에 배정된 코치님들에게 질문을 하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게다가 코칭스터디도 무료라는 점!!

 

 

 

 

공부를 하고싶어도 개발자 지인도, 경제적 여유도 부족했던 내겐 부스트코스는 정말 가뭄의 단비같았다.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오픈 당일.

 

부스트코스에서 제공하는 파이썬 무료강의

https://www.boostcourse.org/cs122/joinLectures/364485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부스트코스 무료 강의

www.boostcourse.org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높은 퀄리티의 파이썬 강의!!!

 

 

 

 

1강을 수강하고 수업 내용에 대한 간단한 질문, 지원동기 등을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뽑여야했다.

 

내가 어째서 이 공부를 하고싶은지, 파이썬을 배운 후 내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작성했다. 많은 인원이 신청해서 최대한 자세히 작성해야 멤버로 뽑힐 수 있다고 해서 정말... 구구절절 작성했다. ㅎㅎ;

 

 

결과는 합격이었다!

 

지원 동기와 질문에 대해 성실하고 길게 작성한 게 합격 요인이 아닌가 싶다.

 

 

 

 

1주차, 팀으로 첫 발을 떼다

 

약 2000여명이 선발된 코칭스터디.

선발이 완료되면 슬랙으로 본인의 팀에 배정되고, 처음 신청했던 역할인 부스터 혹은 리더로 활동을 시작하게된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인원이 모였으니 다들 이야기가 끊이지 않아 처음엔 대화를 따라가기가 조금 벅찼다.

게다가  무료 수강이어서 그런지 탈주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ㅠ....

 

리더인데 활동이 없는 사람, 멘션에도 대답 없는 사람, 처음엔 의지를 보였지만 점점 사라지는 사람...

사람들이 참 많이 떠나갔다.

 

우리팀도 예외는 아니었다.

 

시작 첫 날에 팀 리더가 하차하게 된 것 ㅠㅠ!

 

 

 

 

 

가지 마세요 리더님... ㅠㅠㅠㅠ

 

 

팀 미션 제출 날짜는 다가오는데........

 

처음에는 총 5명으로 구성된 팀에서 인사를 하는 사람은 나 포함 한명뿐이었다.

 

ㅠㅠㅠㅠ 아찔하고 막막한 상황.

 

 

 

결국 나는 리더를 하겠다고 나섰다.

 

나는 파이썬의 쌩초보지만 그래도 안드로이드를 다뤄본 경험이 있어 나의 경험을 믿었다.

그리고 도전을 하기 전, 리더의 과업이 어떤것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도 마쳤다.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돌리고... 그제서야 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겨서 도전!

 

결과는 팀원의 응원으로 인해 리더라는 타이틀을 아이디에 달았고, 우리팀의 리더가 되었다.

 

 

 

 

 

 

리더 감투는 처음이에요

 

나는 내가 뛰어난 카리스마로 사람들을 이끄는 스타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안다.

그래서 나는 함께 성장하는 팀을 강조하기로 했다.

 

"어설퍼도 괜찮다. 우리는 서로를 도우며 그로인해 배우고, 성장하는 팀이다!"

 

이 말을 꾸준히... 세뇌시키듯 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꾸준히 말했고, 현재 우리팀의 분위기는 꽤 양호하다.

 

 

 

 

 

 

...팀원들은 모두 우리 팀이 좋다고 했다.

 

 

 

어쨌든, 리더.

 

나는 개인적으로 리더는 팀원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금 해이해지거나 뒤쳐지는 팀원들을 위해 방향을 가리켜주는 사람, 이게 내가 되고 싶은 리더였다.

 

리더는 존경받는다. 왜? 사람들이 귀찮고 힘들어하는 일을 해내는 사람이니까.

 

 

팔로워로, 앞장서는 누군가의 뒤를 따라 그 사람이 제시하는 길을 따라 걷는 일은 편안하고 안정적이다.

나는 지금까지 팔로워로 살았지만 몇번쯤은 속으로 '내가 더 잘하겠다'는 생각을.. ㅋㅋㅋ 했었다.

그리고 그 생각이 쌓이고 쌓여, 오늘의 내가 리더를 하겠다는 말을 용기내서 하게 된 것이다.

 

누구에겐 별거 아닌 일 일수도 있지만, 내겐 사실 커다란 변화다.

 

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때 기쁘고 성취감을 느낀다.

그래서 매번 누군가의 뒤에서 서포터의 역할을 하며 지내왔지만 내심 잘 못하는 리더를 볼 때 불만을 쌓아왔다.

 

그러다 이렇게 리더로서 활동하게 되며 코칭스터디에 정말  몰입하게 되었다.

 

 

 

 

그래서 코칭스터디로 뭘 했는데?

 

내가 리더가 되기 전, 팀 스터디를 하게되면 꼭 해보고 싶었던 것 두가지가 있었다.

 

1. 코드리뷰

2. 깃헙으로 협업

 

그리고 현재 3주차를 보내며 이 두가지는 확실하게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

 

코드리뷰는 사실 팀 미션을 진행하기 위한 미팅으로 시작했다.

그러다가 서로의 코드를 보여주고, 읽고,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었다.

 

첫째, 코드리뷰

코드리뷰를 2회차 진행해본 경험을 얘기해보자면...

 

코드리뷰, 너무 어렵다!!!!

 

 

 

 

 

 

- 리뷰어로서

1+1을 모르는 사람에게 답을 가르쳐주는 것은 쉽다.

하지만 왜 1+1을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은 어렵다.

그리고 왜 1+1은 2로 되어있는지, 어째서 11은 될 수 없는지도 설명해야한다.

 

나는 처음에 팀원의 코드를 보며 아, 그건 2에요. 하고 대답했다.

하지만 그건 정말 좋은 코드리뷰가 아닌 '내 지식 뽐내기 시간'일 뿐이었다. ㅠㅠ 반성!!

 

오히려 안되는 이유를 가르쳐주는 것이 더 스터디에 도움이 되었다.

 

나는 다시 개념을 복습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또 새로 알게되는 지식들이 생겼다.

 

 

- 리뷰이이로서

나는 내 코드를 작성해서 이게 어떤 동작을 하는지 함수 위에 기능설명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ex)

# 동그라미 그리는 함수 

A

# 네모 그리는 함수

B

# 세모 그리는 함수

C

 

보통 이렇게 올리고 끝이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 내에 내 코드를 읽는 사람에게는 충분하지 않은 설명이었다.

게다가 '별 그리는 함수가 작동이 안됩니다.. 이유가 뭘까요?' 하고 코드 리뷰 시간에 질문을 하게되면 다들 난감을 표했다.

 

그러다 코드리뷰는 '다른 사람의 코드를 강제로 읽게 만드는 시간'의 역할만 해내도 반은 성공이란 말을 들었다.

 

 

그제서야 나는 코드리뷰에 대한 환상..같은 게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까진 코드리뷰를 통해 반드시 성장해야한다, 아웃풋이 개선되어야한다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그냥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는 것 자체가 내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었다.

 

 

사람이 공부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팀으로 성장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우리팀은 우리팀만의 공부 방식이 있는법!

 

아직 발전해나가는 단계고 지난주보다 이번주 더 발전하고 있으니 내 불안과 압박을 타인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효율적인 코드리뷰를 위한 우리팀의 룰(개선중)을 여기서 공유한다.

 

*  코드 발표시 확인 요소:
      - 코드 구현 방법 / 목표 / 설명
      - 코드 실행
      - 예외처리 및 오류 테스트

* 코드 리뷰시 확인 요소:
      - 기능 동작 확인
      - 구조 확인
      - 로직 확인
      - 네이밍 확인
      - 중복, 불필요한 코드 확인
      - 칭찬 하기

 

 

둘째, 깃헙으로 협업

 

나는 정말 잘 한 일로 꼽는것이, 깃을 통해 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던 것.

 

과거의 나 칭찬해~ 

 

코칭스터디의 팀미션을 진행하기 위해 깃허브에 개인 작업물을 올리고 코드리뷰를 진행한다.

 

나는 이런 루틴 학습을 통해 깃헙을 그냥 사용하던 수준에서 협업을 통한 도구로써 접근하기 시작했는데,

그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냈다:

1. 개인 깃허브 프로필 꾸미기 

2. 개인 레포지토리에서 팀 레포지토리로 변경

3. 협업을 하기 위해 깃허브의 어떤 기능을 활용해야하는지 테스트, 공부

 

 

아직 부족하지만 이전에 비해서 점점 발전하고 있는 깃허브!

https://github.com/jmnl225

 

jmnl225 - Overview

Android software engineer. jmnl225 has 28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그래서 결론이 뭔데?

 

 

결론!

리더로 활동하게 된 코칭스터디가 너무 재밌고 유익하고 개인이 노력할 수록 배우는 것이 정말 무궁무진하다!

 

 

내가 공부한 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서 재밌고 즐겁다.

그러다보니 더욱 열심히 하게되고 결국 나의 지식으로 돌아온다.

 

이게 바로 이상적인 배움의 흐름이 아닐까?

 

그걸 내가 실천하고 있는게 놀랍고 이런 기회를 잡게 되어 부스트코스를 참가한 과거의 나를 매우매우 칭찬한다.

 

아직 끝까지 완수한 건 아니지만, 총 6주차인 코칭스터디의 반을 진행한 지금 시점에서

나의 경험을 중간점검 겸 기록하고싶었다.

 

미래의 내가 이 글을 읽고 이런 경험을 했다는 것을 잊지 않길 바라며 3주차 회고록을 마친다.

 

 

 

 

 

 

+ Recent posts